목차
민족 대명절 추석, 그리고 음식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23년도 추석 연휴는 무려 6일이죠! 다들 휴가 계획은 짜셨나요? 누구는 여행을 가고, 누구는 가족을 만나고, 누구는 돈을 벌고 등 다양한 계획을 짰을 거라 생각됩니다. 설과 더불어 우리나라 대명절인 추석, 오랜만에 가족들과 만나는 즐거운 날이기도 하고 추석만의 특별한 음식을 배불리 먹을 수 있는 날이기도 하죠! 그도 그럴 게 추석만 되면 마트에서도 약과, 송편, 굴비 세트를 팔기 시작하고 추석맞이 대할인 이벤트를 진행하잖아요? 추석 때 먹는 대표 음식이라 하면, 산적, 곶감, 잡채, LA갈비 등… 정말 다양하게 많습니다. 괜히 다들 명절 때 살찐다고 하는 게 아니죠?
근데 추석에 왜 이런 다양한 음식을 먹게 된 걸까요? 그 이유는 추석이란 명절 자체가 가을 추수 기간에 조상님께 감사하단 의미로 차례를 지내고, 이때 제사상에 올라가는 음식이 점점 많아지면서 먹는 음식도 다양해졌죠. 이런 전통이 이어져 오늘날에도 추석날 가족이 모여서 음식을 만들고 성묘하러 갑니다.
맛있는 음식을 양껏 먹으면 기분이 좋지만, 우리는 때때로 과식을 하면 고통스러워 합니다. 또는 기름진 음식이나 달달한 음식으로 입이 텁텁한 기분도 듭니다. 그래서 다들 각자의 방법으로 입가심을 하죠. 커피를 마신다던가, 식혜 또는 과일 등으로 말이죠. 그리고 간간히 등장하는 입가심 음료가 있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할 ‘수정과 ‘입니다.
수정과, 그게 뭔가요?
수정과를 드셔본 분이 있을 것이고 생소한 분도 있을 겁니다! 우리나라 전통 음료긴 하나, 맛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고, 식혜의 인기에 묻힌 케이스라고 할 수 있죠. 수정과는 우리나라 전통 음료로 생강과 계피를 달인 물에 설탕을 섞어 곶감, 잣을 띄워 먹는 음료입니다.
예부터 국물이 있는 정과(正果) 형태의 음청류를 수정과(水正果)라고 하였다. 《임원십육지(林園十六志)》에는 “과(菓)와 라(蓏)는 열매를 꿀로 조려 익힌 것을 말한다. 이것은 신맛이 나며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중국 사람들은 이것을 밀전과(蜜煎菓)라고 부르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과(正果)라고 부르는데 이는 전(煎)과 정(正)의 음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중에서 국물도 함께 먹는 것을 수정과(水正果)라고 한다 수정과 [sujeonggwa, Cinnamon Punch with Dried Persimmon, 水正果]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여기서 정과는 과일을 꿀이나 설탕에 졸여 만든 과자를 의미합니다. 이를 물에 띄워 먹는 과일 과자를 수정과라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과거에 수정과는 아주 사치스러운 음료였습니다. 주재료로 들어가는 계피는 향신료로 수입해야 하는 물건이었고, 설탕 또한 아주 귀한 재료였기에 임금님이 신하에게 하사할 때나 수입해서 겨우 맛만 볼 수 있는 음료였죠. 이 때문에 명절에 한 번쯤 마시는 음료였으나 오늘날 재료 수급 문제가 해결되면서 후식 개념으로 많이 즐기는 음료가 되었습니다.
수정과, 달콤함에 섞여있는 묘한 건강한 맛
수정과를 드셔본 분들은 어느 정도 공감할 거라 생각합니다. 달달하면서 계피의 매콤한 맛과 묘한 몸에 좋을 거 같은 그 맛, 왠지 모르게 마시고 나면 더부룩한 배도 꺼지는 느낌입니다. 근데 정말 느낌만 그럴까요? 실제로 수정과 효능을 보면 정말 건강한 음료라 느끼실 겁니다! 단순하게 주재료인 생강과 계피 달인 물, 그리고 띄워 먹는 곶감 등이 어떤 효능을 주는지 알아봤습니다.
- 소화촉진: 생강과 계피는 위장 운동을 촉진하여 속에 가스가 잘 차는 분이나 소화를 잘 못하는 분에게 좋습니다! 더불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지방 분해를 촉진한다고 하네요.
- 면역 강화: 수정과에 들어간 곶감의 베타카로틴은 면역력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곶감은 풍부한 철분으로 빈혈에도 좋습니다.
- 항염증 효과: 계피는 항염, 향균, 암 위험 감소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고, 실제로 한의학에서는 당뇨병 약제로 사용됩니다.
- 냉증 개선: 음식의 성질을 얘기할 때 찬 기운, 따뜻한 기운을 얘기하곤 합니다. 계피와 생강은 대표적인 따뜻한 기운의 음식으로 평소에 몸이 찬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우리가 후식으로 마셨던 수정과, 소화가 잘되는 것 같고 기분이 좋았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었네요! 그래도 수정과는 설탕이 정말 많이 들어간 음료라서 과하게 먹는 건 좋지 않습니다. 과유불급(過猶不及), 몸에 좋아도 적당히 먹는 게 좋겠죠?
직접 만들어보는 우리나라 전통음료, 수정과
수정과가 무엇인지, 그리고 효능도 알아봤습니다. 이제는 추석 때 마실 수정과를 같이 만들어 볼까요?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리지, 아주 간단하니 따라 해 보세요!
즐거운 한가위, 가족과 함께 명절을 보내며
민족 대명절 추석과 정말 긴 연휴입니다. 각자 이유는 다르겠지만, 가족과 친척을 자주 만나지 못했다면 이번 기회에 얼굴 한번 보면서 오손도손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떤가요? 물론 오롯이 휴식을 즐기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각자만의 이유로 휴식할 시간조차 없었을 수도 있으니까요. 가족을 만나든, 자기만의 시간을 갖든 간에 그래도 쉬는 날이면 정말 맛있는 음식을 찾는 건 공통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추석 연휴에는 맛있는 음식 양껏 먹으면서 오늘 소개한 수정과를 만들어 만족스러운 식사를 즐기는 건 어떤가요? 부디 너무 먹어서 체하는 일이 없으면 좋겠습니다. 😅 그럼 저도 남은 추석 연휴를 즐기며 다음에 더 맛있는 주제를 들고 오겠습니다. 다음에 봐요!
🍂 추석이면 꼭 먹어볼 음식이죠!
개성주악 레시피
소요시간: 70 분난이도: 보통개성주악은 찹쌀가루와 멥쌀가루를 섞어 튀긴 떡에 조청을 묻혀 먹는 음식입니다. 바삭하고 쫀득한 맛 덕분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사 먹으면 비싼 개성주악을 반도 안 되는 가격에 직접 만들어 보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