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생소한 이름, 아라비아따
우리나라에서 파스타 하면 보통 토마토 파스타가 생각나실 거예요. 새콤달콤한 토마토 소스에 고기나 해산물을 넣어 풍미를 더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워낙 매운맛을 좋아해 청양고추를 넣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매운맛을 추가하죠. 근데 파스타의 본고장 이탈리아에서도 매운 토마토 파스타가 있는거 아셨나요? 오늘 소개할 아라비아따 파스타입니다.
아라비아따는 그 빨간색과 함께 토마토의 새콤함, 매운 고추의 매콤함, 그리고 다양한 향신료의 풍미가 어우러진 소스입니다. 소스에 들어가는 향신료는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표적으로는 로즈마리, 바질, 파슬리 등이 사용되죠. 오늘은 기본적인 소스를 만들어 이를 활용한 파스타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라비아따의 기원
아라비아따는 이탈리아어로 ‘spicy’ 혹은 ‘fiery’를 의미하는 ‘arrabbiata’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이탈리아의 로마 지역에서 만들어진 토마토 베이스의 매운 파스타 소스죠.
아라비아따의 이름은 이 소스의 매콤한 맛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소스의 핵심 재료인 고추 때문에 그렇게 불리게 되었습니다. 소스는 기본적으로 토마토, 매운 고추, 마늘, 그리고 올리브 오일로 만들고, 바질이나 파슬리를 넣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라비아따가 로마 지역에서 처음 발생한 것은 확실하나, 이 소스의 정확한 역사나 기원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탈리아에서도 지역마다 소스의 맛이 다르죠.
아라비아따 스파게티 만들어보기!
아라비아따와 함께하는 완벽한 식사
아라비아따는 스파게티 면 뿐만 아니라 펜네, 마카로니, 페투치네 등 다양한 면에도 잘 어울립니다. 아라비아따는 파스타 소스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그 외에도 피자, 리조또, 스테이크, 해산물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특히 해산물과 아라비아따의 조합은 상큼하면서도 매콤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죠. 오늘은 산뜻하게 토마토의 새콤함과 향신료의 매콤함과 함께 부드러운 화이트와인을 곁들여 파스타를 즐겨보는 건 어떤가요? 여러분의 식사고민, 해결되셨나요?
🍝 아라비아따 소스를 여기에 활용해보는 건 어때요?
리조또 레시피
소요시간: 40 분난이도: 보통리조또의 근본! 클래식 리조또 레시피를 알려드릴 건데요. 본래 샤프란이 들어가면서 색도 노랗게 변하지만, 샤프란이 아주 비싼 향신료라… 향신료 없이 값싸고 맛있는 레시피로 알려드리겠습니다!